NO.7
※위와 같은 명례에서 샐러리맨을 시작해 언제 퇴직하는가.
역주)명궁이 Ⓓ이므로 샐러리맨의 명命이고 제2대한 Ⓒ의 공명功名운으로 취직해서 Ⓒ와 동조同組인 Ⓑ의 대궁까지 이어진다. 본래 제6대한 62세까지는 퇴직할 운이지만, 63세 래인궁부터 운이 갈리기 시작하며 61세 자화록으로써 생년록의 질質이 여전히 존재해서 계속 근무하다가 65세 Ⓒ의 대궁에서 퇴직한다. 선천화기가 있는 60세에 퇴직할 수도 있다. BC조는 6대한에서 끝나고 자화록이 있는 61세부터 AD조를 용신用神으로 쓰게 된다.
(1)전택궁은 「음蔭reward」인 궁위이며 이는 증조부의 궁위가 된다. 음蔭은 무형無形인 「과보果報」의 순환이다. 육음궁六陰宮이자 육내궁六內宮에 속한다. 전택궁이 말하는 것은 점포, 재고, 음蔭, 부동산, 음택陰宅이며 탐랑화기가 명궁에 들어가면(탐랑은 나 본인이며 탐랑은 산비탈, 산산山産, 생기방生氣方, 납기방納氣方을 주主함), 기忌는 「수주囚住(가둠), 수속收束(거둠)」을 주主해서 재財가 명궁에 수속收束되며 재財가 많아서 적지 않음을 대표한다(무형적無形的이며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것이다). 명궁의 천간는 경금庚金이며 금속은 강렬하고 정도를 지켜 아첨하지 않는다. 질액궁의 천간은 을목乙木으로서 목木은 인자하고 마음이 선善하다(일륙공종一六共宗은 우선 그 본인의 개성을 본다).
(2)AD는 동조同組이며 A와 D를 그은 선은 재백궁에 있어(재백궁은 부처궁의 부처위로서 대대위對待位(stand against/ stand with)임. 말하자면 나는 반드시 결혼하며 나는 샐러리맨격이고 내 아내 역시 샐러리맨격이며 같은 직장에서 근무한다(부모궁이 자화록이며 생년록을 법상法象하면 파군화록인 아내이다).
(3)형제궁은 기천간己天干에 앉고 내 명궁은 경천간庚天干이므로 기천간6에 비해 경천간 7이 크며(빠르며), 따라서 형제궁의 태음화과는 여동생을 말하고 태음은 교화敎化의 별이므로 문로文路를 가게 된다. BC동조를 선으로 그으면 B는 부모궁에 있고 B는 전문직이며 부모궁은 공공기관, 학교이고 또한 자화록은 생년록을 법상法象하면 재백궁에 있으므로 자매는 학교에서 돈을 번다. 그리고 나와 아내도 마찬가지이다. 래인궁이 전택에 있기 때문이며 전택은 육내六內이자 육음궁六陰宮이다.
(4)『재천위상在天爲象, 재지성형在地成形, 재인성사在人成事』이다. 이곳에서 말하는 것은 또 「생년사화 및 비궁飛宮의 응용」이다. 탐랑의 D는 나이고 파군의 A는 아내이다. AD는 샐러리맨인데, 무슨 샐러리맨인가? Ⓓ가 있는 천간에서 D를 하나 날리면 자녀궁에 있는 천동이다. 자녀궁은 나로부터 나온 것, 자녀, 후배(여기서는 샐러리맨)이며 따라서 학교에서 월급을 받는다. Ⓐ의 본궁에서 A 하나를 날리면 병긴丙干 천동화록은 역시 자녀궁에 들어간다. 이는 내 아내를 대표하고 자화권을 만나 생년권을 법상하면 부모궁에 있으며 B는 전문직, 전문과를 의미한다. 아울러 C의 본궁에 태극太極을 세우면(자매의 궁위에 명궁을 세움), 기천간己天干의 화과는 전택궁에 들어가고 이는 여동생의 관록궁이다. 따라서 여동생 역시 같은 학교에 근무한다.
(5)별은 함부로 날려서는 언되며 이상에서 소개한 생년사화의 응용(재천위상在天爲象, 재지성형在地成形, 재인성사在人成事) 및 『심경결心鏡訣』은 아래에 상세히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