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흠천欽天자미두수 허전인許銓仁 《논명십요論命十要》②

象的解剖

상의 해부

(1)祿——宇宙萬有一切緣的"起點"猶如生命在於一系列的"緣起"........故化祿的特徵有

록 —— 우주 어디에나 있는 일체 연"기점起點 starting point"이며, 마치 한 계열의 "연기緣起"에 있는 생명과 같아서, ...... 따라서 화록의 특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a)萬有因緣開始的起點故象徵一切""的開始新的認識新的知識新的事業......

만유 인연이 개시하는 기점이고, 따라서 일체의 "새로운" 개시를 상징한다. 가령 새로운 인식, 새로운 지식, 새로운 사업... 등이다.

(b)生命在時間的長流之下萬物萬象不斷地更替換新緣起的化祿猶如一種新的展望寄託或期待等於一顆"希望"的種子不論是人是物是事

생명은 시간이 길게 흐르는 하에 있어서, 만물 만상이 끊임없이 바뀌고 새롭게 된다. 한편 연기緣起하는 화록은 마치 일종의 새로운 전망, 기탁deposit 혹은 기대처럼 인사물人事物을 불문하고 한 개 "희망"의 종자와 같은 것이다.

(c)緣無定位然不論人事皆須緣是故緣有別類名方以立始能成"因緣"換言之""是有條件方能成立更確切地說祿——配權——相對中"因緣"依註脚而立意說

은 정해진 위(자리)가 없으나, 하지만 인사물을 불문하고 모두 연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연에는 별류別類가 있어서 이름 짓는 방법이 성립하고 비로소 "인연因緣"을 이룰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은 조건이 있어야 비로소 성립할 수 있다. 더욱 확실히 말하면, 祿——이며배합하는 권——이다. 상대相對하는 중에서 "인연因緣"은 주각註脚(중점 key point)에 의거해서 뜻을 세운다고 설명한다.

(d)緣皆依化祿而生"祿"坐於何宮其宮即是"聚緣"——.

은 모두 화록에 의지해서 생하며, 따라서 "祿"이 어느 궁에 앉으면, 그 궁이 바로 "이 모이는" 곳이다——.

""於物解即財即福況且人是依報而受生故祿定方何宫任人自其發揮是謂"福自天申""自求多福"簡言之"化祿即取財之源"——.

은 물로써 풀이하면 곧 재이고 복이며 게다가 사람은 업보에 따라 삶을 부여 받고 따라서 록祿은 방법을 정한다. 어느 궁이거나 사람이 자기 마음대로 그것을 발휘하며 이를 일러 은 하늘로부터 펼쳐진다거나 혹은 스스로 온갖 복을 구한다한다. 간략히 말하자면 화록은 곧 재를 취하는 근원이다”. ——.

"祿"用於事解是新的欲望或.......的開始即含有新機遇的變遷或新陳代謝之意同時兼具有"忙碌""勞碌"之本質——.

이 사에서 쓰임을 풀이하면 이는 새로운 욕망 혹은 개시이고, 즉 새로운 기회의 변천 혹은 신진대사의 의미를 함유하며 동시에 겸하여 바쁨”, “애씀이라는 본질을 갖춘다——.

貪狼化祿在命宮

: 명궁에 있는 탐랑화록

在人位俱有人緣解合宮位論——>靠人緣得財祿(P.S. 官一體論)

인위人位에서 갖추는 인연人緣으로 풀이하고 궁위를 합헤서 논하면 ——> 인연에 의지해서 얻는 재록財祿이다(추신. 명재관命財官을 한 몸으로 논한다).

貪狼星之特性如藝術美工巧藝學識(哲理五術)——>發揮該星之才華特性

탐랑 별의 특성: 가령 예술, 미공, 교예, 학식(철학, 동양오술)——> 해당 별의 재능, 특성을 발휘한다.

p.s. 宮位作"範圍""地緣"星性作"")

(추신. 궁위는 범위”, “지연地緣으로써 풀이하고 한편 별의 성질은 수치로써 풀이한다).

太陽化祿在父母宮

: 부모궁에 있는 태양화록

得父母長上師長之庇蔭服務於公職敎職或智慧取財或服務仲介的謀財方式且喜於出生地血緣地發跡

부모, 윗사람, 사장의 도움을 얻고 공직, 교직에 복무하거나 혹은 지혜를 써서 재를 취하거나 혹은 중개 서비스로써 재를 도모하는 방식이고 게다가 출생지, 혈연지에서 발자취를 남기기를 반긴다.

太陽()""(官祿主父夫子)服務公職爲正官若不得以敎師知識服務爲偏官而做事業(官祿)福祿緣聚依男性(父夫子)而有——>應用上合時空理念.

태양 별의 성질”(관록주, 부부자父夫子를 주관)은 공직에 복무하는 정관正官이며, 만일 그렇지 못하면 교사, 지식, 서비스를 하는 편관偏官이고 아울러 사업(관록)을 한다고 풀이한다. 복록, 인연의 모임이 남성(부부자父夫子)에 의지해서 있다——> 응용상에서 시공을 합친 이념이다.

請注意|-?-|宮職重疊是站在時空合和解上意

|-?-|(대한궁직)에 주의하기 바라며, 궁직 중첩은 시공을 융합해서 풀이하는 입장에 있어서의 의미이다.

역주)|-?-|許詮仁 선생이 사용하는 기호로써 가령 |--|은 대한명궁, |--|는 대한재백궁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