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온오법신五蘊五法身(2)- 좌우창곡 응응편 左.右.昌.曲.應用篇

心靈生命的左右昌曲是存在於每一個人的心態與心想中是謂眾生相既然是眾生相就會因眾生的生活訴求在不同的因素因緣下產生不同的人千般百態以致此四顆星不是以吉凶的姿態呈現在你生命的眼前而是在深入你生命內心的底層展現出人生真實的另一面

심령 생명의 좌우창곡은 매 일개인의 마음 상태와 생각 중에 존재하며, 이것을 중생상衆生想이라 한다. 기왕에 중생상이니, 중생의 생활 수요에 있어 서로 다른 인소로 인해, 인연 아래에서 서로 다른 사람이 낳는 것은 온갖 모양이다. 이렇게 해서 이 네 과의 별은 길흉의 모양새로서 당신 생명의 눈앞에 나타나지 않는다. 오히려 당신 생명 안에 깊이 들어가 속마음의 밑바닥에서 인생의 진실한 다른 면을 전개해낸다.

 

若此四顆星就可決定吉凶那其它的十四顆星級四化豈不是沒有存在的價值這有道理嗎我們的生命吉凶是由四化宮位及十四顆星辰來決定是現象世界的人生觀此四星是要我能──「見性」,再來解決命運中可能會發生的吉凶做一種補救或求解脫之道這是哲學的宗旨也是命理有它存在的價值觀

이 네 과의 별은 길흉을 결정하게 된다. 그러면 나머지 십사과 별 급의 사화는 어찌 존재적 가치가 없는가? 이는 어떤 이치인가? 우리 생명의 길흉은 사화, 궁위 및 십사과 별 들로부터 결정한다. 이것이 현상 세계의 인생관이다. 이 네 별은 우리가 견성見性할 수 있어야 하며, 거듭해서 명운 중에서 발생이 가능한 길흉을 해결해야 하고, 일종의 보구補救 혹은 해탈을 구하는 길이 되며, 이것이 철학적 종지宗旨principle이다. 이것이 명리에 그들이 존재하는 가치관이다.

 

一個人就算他不懂命理但他基本的生活方式就是── 我有此身文曲憑我的教育知識意識文昌)。再加上行為左輔如習性貫性或思考就可以走完人生這就是宿命人生而已但對眾生而言有的已經很滿足了可是有的人不以此為滿足的人生卻大有人在

일개인이 그들의 명리를 계산해서 알 수는 없지만 단 그들의 기본적 생활방식은, 나에게는 이 몸(문곡)이 있고, 이를 빌려 나에게 교육, 지식, 의식 등(문창)이 있다. 다시 행위(좌보)가 더해져서 가령 습성, 관성貫性, 사고가 있어서 인생을 완주할 수 있으나 이것은 숙명적 인생일 뿐이다. 그러나 중생에 대해 말하자면, 이미 있는 것은 아주 만족할 만하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이것에 만족하는 인생이 아니며, 그런 사람들은 오히려 부지기수로 많다.

 

此大有人在的人盡走在──「...的道路上像他邁進

이 부지기수로 많은 사람은, ...의 도로를 끝까지 달린다. 마치 그들(숙명에 매인 사람들)처럼 매진하는 것이다.

 

所謂慈悲就是 ──

이른바 자비라는 것은, 바로

 

無緣大慈

차별없는 사랑

 

同體大悲

한 몸같이 배려하는 마음

 

之下所產生的禮敬諸佛菩薩是他們有慈悲心

아래에서 생기는 제불보살을 예경禮敬하는 것이며 이것이 그들에게 있는 자비심이다.

 

而我們只有惻隱同情心

그러나 우리에게는 단지 측은 동정심만이 있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