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온오법신五蘊五法身(17)-개별식강의 < 二 >⑨
덧붙임附:
佛與眾生,三無差別,是指b項,希望眾生能明心見性。而不是(a)項※「生身舍利」,是修行者戒.定.慧之所重習而得,是一種最上福田。
붓다와 중생이 세 가지 차별이 없음三無差別은 b항項을 가리키며 중생이 능히 명심견성明心見性하기 희망하는 것이다。 그러나 (a)항項의 ※「생신사리生身舍利」가 아니며 이것이 수행자修行者가 계戒.정定.혜慧를 거듭 익혀서 얻는 것이고 이것이 일종의 최상 복전福田이다。
©如何修「欲界」之惑?
어떻게 「욕계」의 유혹을 수련하는가?
<1>我們的身體,有五蘊。散佈在有左.右.昌.曲的五天干。
우리의 신체는 오온이 있다. 좌우창곡이 있는 5천간에 뿌린다.
<2>我們的三界,有五種上分結。[三界十天干]
˙色貪[甲~丁] ˙無色貪[戊~辛] ˙我慢、無明、掉舉。
우리의 3계三界에는 5상분결五種上分結이 있다。 [3계 10천간]
˙색탐[갑甲~정丁] 무색탐[무戊~신辛] 아만˙我慢、 무명無明、 도거掉舉。
보충補充:
도거掉舉------
들뜨고 불안한 마음
掉舉的淺意,就是靜不下來,閒不下來。但「掉舉」所透露出的深意,是「深層內心仍是不安」 ---仍是不知如何安其心。[此安其心,與自信力無關]為什麼不能安其心,因為你不知「自我」在哪裡?如同人,對自己最不了解一般。所以自己不了解自己,再去面對左輔,更是不安(全感)。
도거의 간략한 뜻은 차분히 있지 못하고 놀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도거」가 밖으로 드러내는 깊은 뜻은 바로 「깊은 내심內心은 여전히 불안不安」하다는 것이다. --- 그럼에도 어떻게 그 마음을 편안히 하는가를 알지 못한다。 [이렇게 그 마음을 편안히 함은,자신력自信力과는 무관함] 어째서 그 마음을 편안히 하지 못하는가는,당신이 「자아自我」가 어디에 있는지 알지 못하는 것이다. 가령 같은 사람이 자기에 대해서 가장 잘 모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자기가 자기를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다시 좌보를 대면하게 되면 더욱 불안한 것이다(불안전감)。
비유比喻:
左輔在夫妻,或在田宅。
좌보가 부처에 있거나 혹은 전택에 있다.
有人說,我對<對方>一點也不了解,或覺得相處中,沒有安全感……有人說,我沒有一間房子,心中總是沒有安全感……,但是,你有沒有回想一下,「左輔」的本身就是閒不下來的心,而此心就是你本人的心。自己以「不靜」、「不閒」的心,去看左輔的宮位,那個宮位也被你的心,看得動盪不安,豈能找到「永安日」?這個心(不安的心),叫做「掉舉」。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대방對方>에 대해 함 점도 이해하지 못하거나 혹은 서로 같이 있으면서 깨달은 것은 안전감이 없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한 칸 집도 없으며 마음속에 아무런 안전감이 없다……,그러나 당신이 회상回想을 하가나 말거나 「좌보左輔」의 본신은 한가롭지 못한 마음이고 아울러 이 마음은 그 본인의 마음이 아니다。 스스로 「차분하지 못하고」、 「한가롭지 못한」 마음은 좌보의 궁위에 보이고 이 궁위는 당신에 의한 마음이며, 흔들이고 불안함을 보는데 어찌 「영원히 편안한 날永安日」을 찾겠는가? 이 마음(불안한 마음)을 「도거掉舉」라 부른다。
(以上資料引述阿含經)
相應部五.六.及雜.阿含經二三五(二三六)
解: 前提---用左.右.昌.曲 解法
풀이: 전제--- 좌우창곡을 쓰는 해법
1.來因宮坐<壬>在財.(結婚.賺錢)均可應用。
래인궁이 재백궁 <壬>에 앉는다. (결혼. 돈벌이)를 모두 응용할 수 있다.
2.左輔化科.直接化到福德宮,<夫妻宮的三合>論官祿(賺錢).化科在福,
遷移化忌自化忌,構成三合中見科.忌.即解上班族。(此時引用四化即可)
좌보화과가 직접 화하여 복덕궁에 이르며, <부처궁의 삽합三合>이므로 관록官祿(돈벌이賺錢)를 논한다. 화과가 복덕에 있고 천이는 화기에 자화기이므로 삼합 중에서 과기科忌를 보는 구성이다. 즉 샐러리맨 족이라고 풀이한다(이때는 사화를 인용하면 된다).
3.論結婚,<壬>天干的左輔.又入於<戊>天干處,這是五蘊法則。
它又不是3.6.9的公式,而是轉入5.6.10的公式。
결혼을 논하려면 <壬>천간의 좌보이다. 또한 <戊>천간인 곳으로 들어가므로 이는 오온법칙이다. 이것은 또한 3.6.9의 공식이 아니고 반면에 5.6.10의 공식에 전입한다.
※<壬>主變,或轉承,故轉入什麼公式要注意。
<壬>이 주主하는 것은 변화 혹은 전승轉承(교대. 대체)이며, 따라서 어떤 공식에 전입하는가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4.即然轉入5.6.10,則直接看癸天干,癸天干自化權<巨門>(女星),
法生年權紫微(女星),這是說明此命造者,是沒有婚姻的。
再者,回首<己>天干,在田宅,正好面對合方的癸天干自化,
此是說,自己對結婚的意願也不高。
그런데 5.6.10에 전입하므로 곧 직접 계천간을 살피며, 계천간은 <거문>(여성) 자화권아고 생년권을 법상하면 자미(여성)이며, 이는 이 명조인 자가 혼인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거듭해서 <己>천간으로 돌아가면, 전택에 있으며 바로 삼합방인 계천간의 자화와 대면하므로 이는 말하자면 스스로 결혼에 대해 바라는 것도 높지 않다는 것이다.
5.若用<己>天干的文曲化忌.在夫妻宮.<夫.子>一體論,
[夫有權.子自化權],顯示此壬沒有夫妻之命
만일 부처궁에 았는 <기己>천간의 문곡화기를 쓴다면, <3夫.4子>를 일체로 논論해서, [부夫 권權+ 자子 자화권自化權] (권출)은 이 본명 壬천간이 부처가 없는 명命임을 나타낸다.
a.文曲.重地支,她本人又不是壬辰。
문곡은 지지가 중요하고 그녀 본인은 또한 임진이 아니다.
b.用5.6.10者,最後要看<甲>.<甲>一但又出現在{辰未},
其內又有(文曲),在究竟上,
此人結婚的機率,根本是沒有的。(若有,無法偕老).
5.6.10(戊.己.癸)을 쓰는 자者는,최후에 <甲>을 갈펴야 한다. <甲>은 일단 또 {辰未}에 출현하며,그 안에는 또 (文曲)이 있으므로,궁극적으로 이 사람은 결혼할 확률이 근본적으로 없다。(만일 있어도,해로할 수 없다).
주의注意:
3.6.9 → 8(辛)에서 종결한다(성공연기性空緣起).
5.6.10→ 1(甲)에서 종결한다(연기성공緣起性空).
합合9
<天行健君子自強不息>
하늘의 운행이 굳세니, 군자가 이것을 응용하여 스스로 힘쓰고 쉬지 않는다(주역 건乾 괘).
성공연기性空緣起는 그 상相을 비우는 것이다. (거주하지 않는) 상 (不住)相 (주관세계)
연기성공緣起性空은 그 법法을 비우는 것이다. (정定해지지 않은) 법 (不定)法 (객관세계)
색色 ⟹ 문곡(己) physical. material
수受 ⟹ 창곡(辛) perception. sensation
상想 ⟹ 문창(丙) imagination. representation
행行 ⟹ 좌보(壬) desire. will
식識 ⟹ 우필(戊) analysis. jud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