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명수 화산흠천사화 고급강의 상 鍾明修華山欽天四化高級講義 上(1)
제일강第一講
NO.1
※궁위宮位의 이념理念(각자各自 음양陰陽이 된다).
매 일개인은 모두 부모로부터 나온 것으로서, 〈직계혈친直系血親〉이라 한다.
※성신星辰을 용用하는 인물의 판단判斷
여성女性인 7과顆의 성신→자미, 파군, 거문, 무곡, 태음, 문곡, 우필
남성男性인 8과顆의 성신→탐랑, 천량, 천기, 태양, 천동, 염정, 문창, 좌보
주: 갑년甲年의 염정(화록)→남성을 대표하는 별. 병년丙年의 염정(화기)→여성을 대표하는 별.
※【래인궁】 이른바 래인궁來因宮은 각 명조命造의 생년천간生年天干과 같은 궁위이다. 말하자면, 해당 명命이 탄생하기 전에〈이미 성형成型됨〉, 모체母體에서 해당 궁위가 납納한 기氣를 받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이른바 “무극無極”이며, 탄생한 후에는 “태극太極”이 되므로, 이른바 「낙엽이 뿌리로 돌아가는」 그 뿌리(체體)인 것이다.
태극太極이 양의兩儀를 낳는데, 양의는 말하자면 “음양陰陽”으로서, 태극이 비로소 운전運轉하게 된다. 『말하자면 명命이 개시가 되는 것이다.』
양의兩儀가 사상四象을 낳으므로, 생명이 개시되면서 매년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만나게 되고, 선현先賢이 사화상四化象인 「록祿, 권權, 과科, 기忌」를 차용借用하여 사화四化를 그리게 된다. 말하자면 「생년사화生年四化」로써 한 개인의 《명命과 운運》을 〈운산運算〉하여 길흉吉凶, 진퇴進退, 화복禍福을 기재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해당 궁에서 하도河圖와 낙서洛書가 상통하는 원리인 (일륙공종一六共宗, 이칠동도二七同道, 삼팔위붕三八爲朋, 사구위우四九爲友, 오십낙중五十落中)을 차용한다. 하는 일은 본궁本宮과 대궁對宮의 왕래이다〈상대론相對論으로서, 역易에서 말하는 왕래往來이다〉. 그리고 사화상四化象이 떨어지는 궁위宮位는, 그 상象이 있으면 반드시 그 물物이 있는데, 말하자면 해당 궁위에 【질質】이 존재하며, 질質(생년사화)은 불멸不滅한다는 정률定律이 있다(공간론空間論).